도서
클린코드 : 객체와 자료 구조
스루나루
2024. 7. 7. 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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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와 자료구조
자료 추상화
-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단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것이좋음
자료/객체 비대칭
- 객체는 추상화를 사용하여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디미터 법칙
-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한다.
- 객체는 자료를 숨기고 함수를 공개한다
- 객체는 조회 함수로 내부 구조를 공개하면 안 됨
기차 충돌
- 메서드를 연달아서 쓰는 건 좋지 않다. 나눠서 사용하자
final String outputDir = ctxt.getOptions().getScratchDir().getAbsolutePath();
// 요거 보다는 아래처럼
Options opts = ctxt.getOptions();
File scratchDir = opts.getScratchDir();
final String outputDir = scratchDir.getAbsolutePath();
자료 전달 객체
- 자료 구조체의 형태는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
결론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참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032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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