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스프링

테이블 변경 시 수정해야할 것들

스루나루 2024. 3. 1.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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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요구사항 변경이 생겨서 코드 수정이 발생했다. 

 이 때 수정할 거를 제대로 수정 못해서 코드 리뷰 때 빠꾸 먹은 게 있어서 까먹지 않게 여기에다가 정리를 하려고 한다. 

 

본문 

 

1) Entity 수정 

 - Entity의 데이터 타입 수정 

 - 변수명을 변경된 테이블 속성이랑 일치 시키기 

 - 정의된 변수 순서 또한 테이블의 순서랑 일치 시키기 

 


 테이블에 변경 사항이 생기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곳이 엔티티 쪽이다. 
 특히나 엔티티는 테이블의 속성 전부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곳인데 테이블 속성의 순서 변경이나 타입, 이름 변경이 발생한 경우 무조건 테이블에 맞춰서 테이블의 정의에 따라서 수정이 이루어져야한다. 

 

2) DTO 수정 

 - 변수명을 변경된 테이블 속성이랑 일치시키기

 - 변수 타입과 순서를 테이블과 일치 시키기 

 

3) 테스트 코드 수정 

 - 테이블이 변경 된 경우 해당 테스트 코드의 수정일 필요하다. 

 - 테이블과 관련된 코드를 한 번 확인 해보고 문제가 있는 곳 수정 필요 

 

4) 결합 테스트 

 - 무조건 한 번은 화면 단에서 확인 필요

 - 웬만하면 에러 안 날테지만 빌드 전의 확인은 안 하는 것 보다 훨씬 낫다. 

 

 

후기

 

 진짜 사소해 보이는데 다른 사람이랑 같이 코딩을 해보니 이런 사소한 거 하나 하나 지켜야함을 깨닫고 있다. 

 나 혼자 코딩하면 솔직히 테이블 수정 해도 동작에는 문제가 안 생기니까 그냥 지나가려니 하는데... 실제로 같이 협업을 해보니 이런 사소한 거 를 잘 지켜야 다른 사람도 편하고 미래의 나에게 까지 편안함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깔끔하고 통일성 있게 코드를 작성하는 것 또 한 번 더 확인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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